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베스트 유틸리티 10선

무료 하드 백업 복제 프로그램 AOMEI Backupper 사용법

by 킹솔로몬 2020. 12. 4.

참고로 저는 여러 가지 하드 백업 복제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습니다. 백업의 중요성을 알기에 또 프로그램 욕심이 좀 많은 편입니다. 

 

최근 사용해 본 목록을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AOMEI Backupper Professional

2. terabyte(테라바이트)

3. QILING Disk Master Professional(램디스크 제공)

4. Ashampoo Backup Pro 14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바이러스 침투로 자료가 다 날아가거나, 컴퓨터 시스템 파일이 망가져 컴퓨터가 부

팅이 안 되는 불상사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럴 때 자료를 백업해두지 않았다면 멘붕에 빠지게 되죠 ㅠ.ㅠ;;

 

그래서 위 하드 복제, 백업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설정 및 자료를 수시로 복제 및 백업을 받아놓고 불의의 사고에 미리 대비를 해놓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깔고 쓰다가 필요 없어지면 지우 고를 반복하다 보니 프로그램

찌꺼기 때문에 점점 느려지게 되고 알 수 없는 에러를 내뿜게 됩니다. 그렇게 컴퓨터가 느려졌다거나 갑작스러운 에러를 내뿜을 땐 미리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깔아놓고 복제해 놓은 깨끗한 시스템으로 다시 복구를 해서 쾌적한 컴퓨터로 사용합니다.

 

추가로 저 같은 경우엔 잘 모르는 의심스러운 새로운 프로그램을 인스톨 전엔 꼭 복제 프로그램으로 복제를 해놓고 프로그램을 써보고 기능이 맘에 안 들면 언인스톨 보다도 아예 복제해 놓은 깨끗한 시스템 상태로 복원시켜 사용합니다.

 

그럼 각설하고 오늘은 AOMEI Backupper 프로그램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백업 프로그램들은 앞으로 하나씩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아래로 들어가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www.aomeitech.com/aomei-backupper.html

 

AOMEI Backupper | Best Backup Software for Windows PC and Server

Powerful Windows Server backup software to backup files, system, hard drive and virtual machine on Server 2019, 2016, 2012, 2008, 2003, etc. $199.00 $269.00 Lifetime Upgrades The "Lifetime Upgrades" license ensures that you're entitled to upgrade for FREE

www.aomeitech.com

 

그리고 버전별로 가격대가 아래와 같이 나와있는데 얼마 전 professional 버전이 1년 한시적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키를 배포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아마 사이트 검색해 보면 라이선스키를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비즈니스 버전과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개인이 쓸기능이 많지 않아 굳이 구입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겠습니다.

그리고 무료 Standard 버전도 개인이 필요한 기능은 웬만한 건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해 보시다가 정 업그레이드된 버전을 사용하실 필요가 있으시면 그때 구매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에디션 기능별 비교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AOMEI Backupper 백업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들은

 

① 기본적으로 윈도를 재부팅하지 않고 백업(이건 다른 프로그램도 다 지원함)하는데

② 백업 시간이 굉장히 빠르고

③ 관리 화면의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라서 처음 한두 번만 해보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④ 무엇보다도 여러 번 테스트 결과 굉장히 안정적인 백업이 이루어지고

⑤ NAS 백업 지원 등 굉장히 다양하고 전문적인 백업(기업용에 한함)을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한글이 지원되지 않아 영어를 조금 해석해야 하지만 기본적인 영어만 알고 아래 내용을 잘 따라 하시면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없습니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전 사용하다가 할인 행사 때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 중이라서 프로버전 기준으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 화면입니다. 메뉴 구성이 굉장히 직관적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위 동그라미 친 부분이 제 컴퓨터에서 백업 및 복제해서 관리하고 있는 목록입니다.

 

 

2. 백업 화면입니다. 백업 방법에 따라 구분되어 있습니다.

 

 

 

① System Backup(시스템 백업 항목)

 

 

System 영역과 C드라이브를 함께 백업합니다.

 

윈도 10 운영체제는 System이라는 디스크 파티션이 존재해서 부팅에 관한 정보를 이곳에 담아놓게 됩니다.

따라서 "C드라이브"만 백업을 해놓고 바이러스 등에 의해 System 영역이 파괴돼버리면 아무리 "C드라이브"만 복구를 한다고 해서 부팅이 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System 영역과 C드라이브를 함께 백업해 두어야 나중에 부팅이 되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 시 복구가 됩니다.

 

② Disk Bacup(디스크 백업)

 

 

Disk Bacup은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백업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도 통째로 백업이 됩니다. (여기엔 System 디스크 영역도 포함)

 

Add Disk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드라이브 하나를 선택을 하면 Disk 통째로 선택이 되고 파티션 별로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AOMEI Backupper Backup>

 

ADD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선택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Start Backup를 누르면 U드라이로 백업이 시작됩니다. (화면상 U:\ 드라이브는 다른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이 가능하고 물론 충분한 용량이 있는 드라이브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백업 진행 화면입니다. 중간에 취소(Cancel)도 가능합니다.

백업 시간은 시스템마다 다른데 다른 백업 프로그램보다 빠른 편에 속합니다.

제 컴퓨터가 [CPU:  AMD 3300X],  [RAM : 삼성 32기가], [SSD가 Western Digital WD BLACK SN750 M.2 NVMe로 읽기 속도: 3,470MB/s / 쓰기 속도: 3,000MB/s]로 중간 사양이고 약 70기가 기준으로 System백업 시간이 약 10분 내외로 백업됩니다.(Professional 유료 사용 기준입니다.)

 

③ Partition Backup(파티션 백업)은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구분하여 백업하는 것이고

④ File Backup(파일 백업)은 디렉터리 포함하여 파일들을 이미지로 백업하는 것입니다.

③ 과 ④는 앞서 설명한 부분과 중첩되고 크게 어렵지 않으니 해보시면 금방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3. Sync 메뉴입니다. Sync 방법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① Basic Sync 메뉴입니다.

기본적인 동기화 기능으로 원본(source) 폴더의 파일을 대상(destination) 폴더로 변경된 파일만 백업하는 개념입니다.

원본(source) 폴더의 파일이 삭제되어도 대상(destination) 폴더의 파일은 삭제되지 않으며 변경된 파일만 동기화가 됩니다.

 

(아래 기능들은 프로버전 이후부터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② Real-Time Sync(실시간 동기화)

원본(source) 폴더의 파일을 대상(destination) 폴더와 실시간으로 동기화하는 기능입니다.

(원본(source) 폴더의 파일이 삭제되면 대상(destination) 폴더의 파일도 삭제가 됩니다.)

MICROSOFT ONEDRIVER 나 네이버 클라우드와 같이 실시간으로 파일이 동기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③ Mirror Sync(미러 동기화)

대상(destination) 디렉터리의 파일이 항상 원본(source) 디렉터리와 동일하게 동기화되는 기능입니다.

다시 말해 항상 원본(source) 폴더를 기준으로 대상(destination) 폴더의 파일이 유지되는 기능입니다.

(원본(source) 폴더의 파일이 삭제되면 대상(destination) 폴더의 파일도 삭제가 되지만 대상 폴더의 파일이 삭제되어도 원본은 변화가 없고 그 상태에서 미러 동기화를 실행하면 대상 폴더 삭제된 파일이 원본파일이 있으면 다시 복구가 되겠죠)

 

④ Two-Way Sync(양방향 동기화)

실시간은 아니고 원본(source) 폴더의 파일과 대상(destination) 폴더의 파일 중 한쪽이라도 변경되면 변경된 쪽의 파일과 폴더를 기준으로 양쪽이 변경되는 기능입니다.

 

Sync(동기화) 메뉴는 자료 백업에 있어서는 중요한 개념이니 이번 기회에 잘 알아 두시어 활용하시면 좋을 겁니다.

 

 

4. Restore(복구 메뉴)입니다.

 

 

① Select Task(목록에서 선택) 

기존 작업했던 목록에서 선택해서 복구하는 메뉴입니다.

 

Select Image File(이미지 파일에서 선택)

AOMEI Backupper프로그램에서(AOMEI USB 부팅 디스크 포함)  백업 작업을 하면 백업 목록과 확장자가 *.adi 또는 *.afi파일로 만들어지는데 *.adi 또는 *.afi 파일이 원본 파일로 원본 파일만 다른 컴퓨터로 이동해서 Restore 작업이 가능합니다.

 

5. Clone(복제) 메뉴입니다.

 

 

Backup은 다른 하드 디스크에 이미지 파일로 백업을 받아 두는 기능이고 Clone는 하드를 연결해 두고 하드(HDD) -> 하드(HDD)로 다이렉트로 복사 백업을 하는 기능입니다.

System Clone, Disk Clone, Partiton Clone으로 구분되며 각 항목별로 System복제, Disk복제, Partiton 복제합니다.

Backup과 다른 점만 알면 어렵지 않죠? 

 

6. Tools(부가 기능 메뉴입니다)

 

 

 

① Create Bootable Media(컴퓨터가 바이러스 등의 공격으로 부팅이 안될 시 USB/DVD 등의 클린 부팅을 통하여 복구 USB 등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컴퓨터 부팅이 안될 시 복구를 위해서 반드시 USB 메모리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놓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Create Bootable Media 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선택란이 나오는데 주로 윈도 환경이니 Windows PE를 선택해 줍니다.

 

 

 

다음으로 이건 선택항목인데 

 

본인 윈도가 최초 인스톨 시 legacy(레거시)로 깔렸는지 UEFI 방식으로 깔렸는지 알아서 그 방식으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본인 컴퓨터 윈도가 legacy(레거시)로 깔렸는지 UEFI 알아보는 방법은 "시스템 정보"에서 알아볼 수 있는데 "시스템 정보"를 보려면 검색창(단축키 : 윈도키 + S)에서 "시스템 정보"를 치시고 엔터를 치시고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화면 중간 붉은색 박스를 보시면 BIOS 모드가 제 컴퓨터는 legacy(레거시)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Download WinPE creating environment from internet는 체크박스에 체크 한번 해주시고요. 그럼 넥스트 누르면 인터넷에서 WinPE 파일을 알아서 다운로드합니다. 조금 시간 걸립니다. 5분쯤? 

 

 

이제 넥스트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USB 메모리가 DVD보다 훨씬 빠르니 16기가 USB 메모리 하나 준비해서 넣어주시고(드라이브 확인 확인 잘하십시오. 잘못하면 엄한 USB 외장 장치가 포맷됩니다. 주위!!!) 넥스트를 누르면 포맷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마지막 확인하고 USB Bootable Media가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지고 나면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망가졌을 때 USB Bootable Media 백업 파일로 복구하 실 수 있을 겁니다.

 

② Exptore Image는 백업받아놓은 이미지의 내용을 확인하고 복사하거나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생성이미지 내의 파일을 수정이나 삭제는 어떻게 하는지는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쓰기 금지 디스크로 읽혀서 삭제 수정은 안됩니다.)

 

위 사진처럼 툴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그전에 백업 받았던 이미지가 나타나고 next를 눌어 주시고(만약 임의로 백업파일을 다른 위치로 옮겼을 경우는 아래 브라우저 패스에서 위치를 선택) 아래 다음 사진처럼 백업 포인트를 눌어 주시고 next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제가 선택한 백업 이미지는 disk를 백업한 이미지 라서 2개의 파티션이 함께 표시되네요.

 

next를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활성화 되었다고 메시지가 나오고

 

아래와 같이 새로운 파티션 하드 디스크 형태로 활성화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파티션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③ 에서 ⑥은 그냥 LOG를 본다던가 환경을 백업받는 다던가 이미지를 체크를 해본다던가 하는 부가 기능인데 거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⑦ NAS에 백업하는 기능인데 이건 네트워크 환경이 맞아야 하는 기능으로 차후에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⑧ 나머지 백업 툴은 기업에서 엔터프라이즈 급의 백업 기능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툴로서 기업용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개인용만 구입해서 사용 중이고 엔터프라이즈급 백업 기능을 사용할 일은 없을 듯합니다. ㅡㅡ;;

 

 

일단 기본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른 블로그들을 찾아봤었는데 자세히 다룬 블로그들이 없어서 나름 세세히 다뤄 보려고 작성해 봤습니다. 아직도 부족한 내용이 많은데 추후 조금씩 보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내용 중 틀린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확인해 보고 수정 및 의견을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엔 더욱 알찬 블로그로 찾아뵙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하기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