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베스트 유틸리티 10선

프리모 램디스크(Primo Ramdisk) 램드라이브 리뷰 2부 (램디스크 만들기)

by 킹솔로몬 2020. 12. 30.

프리모 램디스크(Primo Ramdisk) 리뷰 2부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모 램디스크(Primo Ramdisk) 램드라이브 리뷰 1부 (환경편)]

링크는 아래에 연결 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olomon99.tistory.com/20?category=960227

 

프리모 램디스크(Primo Ramdisk) 램드라이브 리뷰 1부 (환경편)

오늘은 프리모 램디스크(Primo Ramdis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램디스크가 무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램디스크(Ramdisk)는 HDD보다 훨씬 속도가 훨씬

solomon99.tistory.com

 

오늘은 메인화면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램디스크를 새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 메인화면입니다.

 

프리모 램디스크(Primo Ramdisk) 램드라이브

 

 

명령 버튼 설명입니다.

 

 

 

 

이제 새 디스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새 디스크 생성 화면입니다.

 

 

 

①-1. 램디스크 크기를 설정합니다. 

단위가 1024MB가 1기가니까 8192MB는 8기가입니다. 제 컴퓨터에 임의로 설정해본 램 크기입니다. 장착된 컴퓨터 램 용량에 따라 임의로 셋팅되고 원하시는 크기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제 컴퓨터는 램 32기가에 설정된 램디스크는 8기가로 설정하여 사용 중입니다. (각자 자기 컴퓨터 램 크기에 따라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정 크기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윈도우 10에 64비트로 깔았을 시 적당한 램 용량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른데 단지 사무용은 8기가 램을 장착하면 무난하고, 게임을 라이트 하게 하시면 16기가 정도 장착하시고 포토샵, 일러스트 등을 하신다 하시면 최소 32기가 이상을 권장해 드립니다.

그리고 램 크기 설정값은 8기가 컴퓨터는 최소 값으로 약 1~2기가 정도 잡아 주시고(일반적인 작업과 크롬브라우저 임시파일 설정까지 해줘도 2기가는 거의 안넘습니다) 16기가 컴퓨터는 2 ~ 4기가 권장드리고 32 기가는 8기가 정도 권해 드립니다.

포토샵 등의 임시파일을 설정해줘야 하는 프로그램 등을 제외하고 램이 부족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하드 디스크에 가상 램을 생성도 하고 기존 임시파일도 자동 삭제되어 용량이 저절로 조절 되지만 때로는 임시파일 공간이 부족하다고 메시지가 뜨기도 하니 그때는 램디스크를 초기화를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포토샵 등 요구 임시 파일이 큰 프로그램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임시파일 관련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32비트 운영체재는 어차피 4기가 이상 인식을 못합니다. 4기가 이상을 인식하여 활용하는 하는 옵션이 있긴 한데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2. 드라이브 문자 설정입니다.


기본 문자는 Z: 로 잡히는데 제 컴퓨터에 Z: 로 생성된 램디스크가 있어서 빈 드라이브 문자 Y: 로 잡혀 있네요. 기본 Z: 로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①-3. SCSI 디스크(디스크 형식) : 영어로 되어 있는데 직역하면

SCSI 사양을 따르는 가상 디스크입니다.

실제 디스크처럼 작동합니다.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인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irect-IO 디스크보다 약간 느립니다.
전 안정을 우선시 하니 기본셋팅인 이 셋팅으로 설정했습니다.

 

①-4. Direct-IO Disk(디스크 형식)

직접 I/O 방법을 사용하는 가상 Disk입니다.
SCSI 디스크보다 빠릅니다. 그러나 일부 애플리케이션은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작업용 컴퓨터는 안정성이 아무래도 중요하겠죠? 저는 SCSI로만 씁니다. 에러를 감수하시 더라도 더 빠른 램 디스를 써보고 싶으신 분은 Direct-IO Disk를 써보셔도 됩니다.

 

①-5. 휘발성을 체크하시면 현재 설정된 램디스크가 다음 부팅 시 모두 사라져 다시 만드셔야 됩니다.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보안 작업을 하시는 거라면 모를까요.

 

①-6. 이미지 체크를 하셔야 종료 시 저장이 됩니다. 프로버전을 구입하신 분에 한에 활성화가 됩니다.

 -> 제가 사용해 본 바로는 이미지를 크게 만들면 종료시 하드 디스크에 저장을 하게 되는데 이게 시간도 좀 잡아먹고 가끔 저장이 잘못되면 에러도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되도록이면 그냥 라이트하게 이미지 만들지 말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①-7. 램디스크 구성 세팅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추가 옵션이 나옵니다.

 

 

 

 

① RAM-DISK : 램디스크 구성 형식입니다.


② FILE-DISK : 램디스크를 파일로 저장 시 파일 이름 설정 창입니다.
건드실 필요 없습니다.

 

 

 

③ Hybrid-Disk : 하이브리드(RAM + 일반하드)를 만들 때 크기 등의 설정창입니다.


-> 아래 붉은색 상자는 램 사이즈 구성을 설정하는데 총 8기가에서 4기가는 램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4기는 일반 하드 디스크를 할당한다는 의미입니다. 램디스크가 부족할 때 쓰시면 좋은 옵션입니다.

그외 옵션은 위 세팅에서 선택 시 동일 적용됩니다.

 

 

 

④ 미지원 메모리 사용하기 : 위에서 잠깐 언급했었는데 컴퓨터 운영체재가 32bit 운영체재에선 최대 인식 가능 램이 4기가까지입니다. 4기가 이상의 램을 장착 시 인식 가능하게 하여 그 램을 램디스크로 활용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32비트 운영체재에서 8기가 램을 장착 시 4기가까지 램을 인식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나머지 4기가를 인식하여 램디스크를 만들어 주는 개념이죠. (예전엔 32비트 윈도우7에서 8기가 램으로 나머지 4기가를 활용해 보려고 많이 연구하고 실험도 해보고 했었는데 지금은 사실 기본이 64비트로 많이 사용하니 활용도가 거의 없습니다.)


⑤ 동적 메모리 관리

이 옵션을 체크하면 가상 디스크는 처음에는 최소량의 RAM만 요청한 다음 필요할 때 자동으로 RAM을 요청하거나 해제합니다. 체크 않으면 가상 디스크가 처음에 설정하는 양의 RAM을 요청하고 디스크가 제거될 때까지 RAM을 계속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램이 작으신 분들은 설정해서 사용하셔도 될 듯합니다. 저는 시스템이 불안해질까 봐 그냥 체크를 안 하고 사용합니다.


⑥ 콤팩트 모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더 적은 양의 RAM이 요청됩니다. 가상 디스크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는 경우 압축 이미지 형식만 이 옵션을 지원합니다.

컴팩트 모드는 데이터 레이아웃을 재구성하여 새 메모리 블록을 요청하기 전에 각 메모리 블록을 완전히 활용함으로써 더 나은 메모리 관리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컴팩트 모드의 단점은 데이터 액세스 성능이 낮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미지 파일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압축 이미지만 지원합니다.

저는 시스템이 불안해질 만한 옵션은 사용을 안 합니다. 단 시스템이 너무 느리거나 램이 모자랄 경우 사용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①-8. 파일 시스템 설정입니다.

<기본>

 

 

 

 

파일 시스템을 NTFS형식으로 할지 FAT32로 할지 exFAT로 할지 설정하는 부분인데 일반적인 환경에선 그냥 기본 세팅으로 설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고급>

 

 

 

 

사용자 지정 폴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①-9. 이미지 설정입니다.

⑥번 이미지를 체크했을 때 활성화되는 창입니다.

 

 

 

 

 

① 이미지 형식입니다.

(단순 이미지) : 그냥 기본 셋팅 이미지 형식입니다.

 

(컴팩트 이미지/스마트 이미지) : 위에서 설명했는데 붙여 넣기 합니다.

 

컴팩트 모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더 적은 양의 RAM이 요청됩니다. 가상 디스크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는 경우 압축 이미지 형식만 이 옵션을 지원합니다.

컴팩트 모드는 데이터 레이아웃을 재구성하여 새 메모리 블록을 요청하기 전에 각 메모리 블록을 완전히 활용함으로써 더 나은 메모리 관리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컴팩트 모드의 단점은 데이터 액세스 성능이 낮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미지 파일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압축 이미지만 지원합니다.

저는 시스템이 불안해질 만한 옵션은 잘 사용을 안 합니다. 단 시스템이 너무 느리거나 램이 모자랄 경우 사용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압축 이미지 : 램디스크 크기를 줄여 압축하고 대신 속도가 좀 늦어지겠죠.

 

② 로드 모드입니다.


(Normal Load) : 시작 시 모든 이미지 파일을 가상 램디스크에 불러오는 모드입니다.

 

(Delay Load / 지연된 읽기)

필요한 경우에만 이미지 파일에서 가상 디스크로 원하는 데이터를 로드합니다. 이렇게 하면 초기 시작 속도가 빨라지고 일부 데이터가 전혀 로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그러나 Windows(윈도우) 또는 응용 프로그램이 이러한 데이터를 처음 요청할 때 지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어 번역을 돌렸는데 조금 어색하긴 해도 이해는 되시죠?

 

③ 세이브 모드입니다.

(종료 시 저장) : 종료할 때 크기에 따라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으나 아래 "지정시간마다 저장" 옵션과 같이 사용하면 크게 딜레이를 못 느끼고 종료됩니다.

 

(Save a Hibrenate) : 절전 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저장한다는 옵션입니다.

 

(Save a Sleep) : 최대 절절 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저장한다는 옵션입니다.

 

(지정시간마다 저장) : 지정시간마다 저장되는데 이 옵션을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개인 사용빈도에 따라 적정한 분을 정해줍니다.

 

①-10. Go to Express Mode

빠른 설정 모드인데 간단하게 디스크 크기 등 몇 가지만 설정하고 끝내는 모드입니다.

 

 

 

①-11. 저장된 환경설정 파일 불러오기입니다.

 

①-12. 생성입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생성을 해주시면 기본적으로 램디스크가 생성되면서 1. 메인화면 ⑮ 박스와 같이 생성되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나서 추가로 해줘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 임시 저장 파일 TEMP / TMP 환경 변수의 값을 설정해 줘야 하는데 수동으로 해줘도 되지만 '메인화면 버튼 ⑨번 유틸리티'를 클릭하면 아래 유틸리티 화면이 나오고 환경변수의 새 값을 Z:드라이브를 생성해줬으면 Z:\TEMP 로 변경(아래 V 체크를 클릭하셔서 이동하여 선택) 변경을 적용하시면 기본 윈도우의 임시 파일 저장 환경이 램드라이브의 TEMP 폴더로 지정이 됩니다.

 

 

 

<TEMP / TMP 환경 변수 윈도우10에서 수동 설정 하는 방법>

① 제어판에서 화살표 시스템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② 시스템 항목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③ 시스템 속성에서 환경변수를 클릭해 줍니다.

 

 

④ 환경변수에서 TEMP와 TMP 항목의 값을 화면처럼 램디스크 드리이브로 설정해 주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TEMP / TMP 환경 변수를 지정하는 이유>

TEMP / TMP 환경 변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임시 파일을 배치하는 위치를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TEMP / TMP 위치는 Windows 파티션에 있습니다. 액세스 속도를 높이기 위해 TEMP / TMP 변수를 램 디스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시 파일은 하드 디스크 대신 램 디스크에 배치되어 하드 디스크에 대한 액세스를 방지합니다. 이것은 또한 SSD하드의 마모를 줄임으로써 SSD(Solid-State Drive)의 수명에도 좋습니다.

 

<부연설명>
① 램 디스크에 TEMP / TMP 변수를 설정하려면 램 디스크를 생성할 때 "TEMP"폴더 자동 생성 (파일 시스템 기능 참조) 확인란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가 다시 시작될 때마다 램 디스크가 "TEMP"라는 이름의 빈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TEMP 경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 

 

② 때로는 RAM 디스크에 임시 파일을 저장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일부 응용 프로그램이 계속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램 디스크의 크기가 하드 디스크보다 훨씬 작기 때문입니다. 이제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는 대형 하이브리드 디스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Hybrid-disk 및 압축 이미지를 설정하시면 어느 정도는 해결이 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③ 이미지 파일 기능 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RAM 디스크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때 데이터를 보존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임시 파일이 자동으로 지워집니다. 보통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재시작이 필요한 업데이트를 할 때, 재시작 후 설정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TEMP / TMP 경로에서 이전에 저장된 파일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 이면 이미지 파일을 활성화시켜 놓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새로만들기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크롬 브라우저 임시파일 설정 하는 방법과 포토샵 임시파일 설정 하는 방법 등 해야 할 작업이 더 있습니다. 일단 제가 만들어 놓은 크롬 케쉬 설정입니다.

 

바탕화면의 크롬아이콘을 우클릭 하여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어래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 파란색 선택란을 지우시고 아래의 변경문구를 복사해서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크롬의 캐쉬파일 저장 장소가 "Z:\TEMP\CHROME" 로 바뀝니다.

아래에서 기존문구가 C:\Program Files (x86)로 시작하는지 C:\Program Files로 시작하는지에 따란 ①번 또는 ②번으로 붙여 넣으셔야 합니다. 왜 바뀌는지는 정확이 모르겠네요.

<기존문구>
①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②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변경문구>
①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user-data-dir="Z:\TEMP\CHROME"
<크롬에서 문제 발생시 아래처럼 바꿔주세요(캐쉬만 저장됨)>
①-1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disk-cache-dir="Z:\TEMP\CHROME"
②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user-data-dir="Z:\TEMP\CHROME"
<크롬에서 문제 발생시 아래처럼 바꿔주세요(캐쉬만 저장됨)>
②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disk-cache-dir="Z:\TEMP\CHROME"

 

※ 아래 댓글에 좋은 팁을 주신 분이 있어서 여기에 올립니다.

저도 가끔 크롬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지울까 고민을 했었는데 아래이유로 문제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지나가다 2021.07.19 10:19>
크롬의 --user-data-dir을 하면 애드온과 로그인 정보까지 모두 램드라이브로 가게 되어서 램드라이브 저장 기능이 없다면 종료시 데이터가 다 날아가게 됩니다. (이 경우 램드라이브가 크면 종료 및 재시작시 시간을 소모합니다.) --disk-cache-dir로 지정하셔야 캐쉬만 램드라이브로 가게 됩니다.

 

 

포토샵은 아래 이미지처럼 포토샵 실행 후 CTRL + K를 눌러 환경설정에서 스크래치 디스크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오는데 저기서 램디스와 일반 다른 넉넉한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여 확인을 눌러주시면 기본적으로 램디스크를 이용해 임시파일을 만들고 모자르면 일반 하드디스크를 임시파일용 하드 디스크로 이용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엔 더욱 알찬 블로그로 찾아뵙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하기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